티스토리 뷰

글/은행+보험 설명서

기업은행 폰뱅킹(텔레뱅킹) 신청, 해지 + 부가서비스

2016. 3. 24. 00:00

기업은행 폰뱅킹, 즉 기업은행 텔레뱅킹은 전화로 은행업무를 볼 수 있는 뱅킹서비스입니다.


폰뱅킹은 스마트폰뱅킹과는 다르데 보통 텔레뱅킹이라고 불리며, 휴대폰, 일반전화, 인터넷전화 등을 이용해서 전화를 걸어서 조회, 이체 등 은행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인터넷뱅킹보다도 더 많은 고객이 사용했을 정도로 사용자가 많았는데, 인터넷뱅킹으로 고객이 많이 이동하고, 스마트폰뱅킹의 등장으로 또 고객 수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고객(기업은행 뿐 아니라 다른 은행들도)이 이용하고 있는 뱅킹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직장인들이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건,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뱅킹은 회사 내에서 사용하면 아무래도 개인일을 하는 티가 많이 나지만, 전화를 걸어서 나만 그 내용을 들으면서 버튼을 누르는 폰뱅킹은 주위에서 보기에 개인 일을 보는건지, 회사 업무를 보는건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규모가 큰 회사들은 회사 내에 방화벽이나 보안시스템으로 인해서 인터넷사용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죠)


어쨌든 기업은행 폰뱅킹(텔레뱅킹)은 1566-2566 또는 1588-2588로 전화를 걸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혹시 해외에서 사용하신다면 82-31-888-8000번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참, 기업은행 폰뱅킹을 신청하거나 해지하실 땐 신분증만 들고가면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폰뱅킹에서는 기본적으로 조회와 이체 거래를 하실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회 거래를 보면, 잔액조회는 112번, 입출금거래내역조회는 115번, BC카드 청구금액 조회는 131번 등이 있습니다. 또, 이체 거래를 보면 211번은 기업은행 또는 다른은행으로 송금, 212번은 메세지 송금(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213번은 자동이체 등록/조회/취소 등입니다. 


그리고 기업은행 폰뱅킹은 다른 은행과는 다르게 몇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입력항목생략서비스는 미리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그 전화번호로 전화할 경우에, 본인이 미리 입력한 내용은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미리 설정했다면, 주민등록번호와 출금계좌번호를 생략해도 되는거죠.



또, 마이메뉴 서비스는 미리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그 전화번호로 전화할 때, 단축번호만 누르면 사전에 지정한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건 송금서비스를 이용하려면 211번을 눌러야 하는데, 내가 단축번호를 지정했다면, 1번만 누르면 바로 사용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리고 메세지 송금 서비스라고, 기업은행 계좌로 송금할 때 입금통장에 인사말(메세지)을 기록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번을 누르면 "부모님 은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23번을 누르면 "결혼을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42번은 "머리 숙여 고인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입력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뭐 이런 여러가지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같이 사용하시면 더 편리하겠네요. 아무래도 폰뱅킹은 음성으로만 듣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니까 이런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