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글/배당주 투자

KCC 주가 및 배당에 대한 단상

2016. 1. 14. 18:00

KCC 주가는 2014년 70만원대까지 오른 적이 있는데, 지금은 40만원 초반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2014년 고점 이후, 지속적으로 주가가 많이 빠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4년에 KCC 주가가 최고가를 찍었던 이유는 삼성에버랜드 2대주주라는 이유가 가장 컸고, 실적도 꾸준히 나온 이유도 있었습니다.

 

KCC는 현대그룹 정주영 명예회장의 동생인 정상영 명예회장이 창업한 회사죠. 건축자재, 유리제품, PVC 등을 생산하는 회사로 현대차그룹에 대한 매출이 상당히 큽니다.

 

현대그룹의 일가라는 사실은 결국 우리나라 재계 특성상 정말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재벌가 내의 기업간 일감 몰아주기에는 관대한 경향이 있으니까요. (이 점이 KCC의 최대 장점이나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계속 현대자동차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데, 이건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매력이 분명 떨어지고 있다고 판단한다는 반증이겠죠. 우리나라에 현대자동차와 연결된 기업이 한두개가 아니지만, KCC도 분명히 현대자동차의 위상약화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기업입니다.

 

실생활에서는 KCC홈씨씨(홈인테리어)로 널리 알려져 있죠. KCC가 홈인테리어 분야의 비중을 계속해서 늘려나가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사업다각화 또는 현대자동차의 위상변화에 따른 대응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KCC 배당은 매년 1%후반대에서 2% 중반대의 시가배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매력적인 시가배당률은 아니지만, 꾸준히 배당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중간배당을 실시한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인 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