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글/주식기초

증권계좌 개설방법

2015. 12. 29. 10:30

한동안 배당주 투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다가, 저같은 주식초보분들을 위해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기초부터 정리해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증권계좌 개설방법부터 기본적인 매매방법, 가치투자 방법, 기업분석 방법 등 주식투자자라면 꼭 알아야할 정보들을 제 경험을 토대로 정리해나가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주식고수분들보다는 주식초보분들을 위한 정보가 주를 이룰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증권계좌 개설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권계좌 개설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증권사에 가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은행에 가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입니다.

 

가까운 증권사 영업점에 가서 증권거래계좌, 정확히는 증권위탁거래계좌를 개설하면 됩니다. 이 때, 은행에서 통장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겠죠. 거래계좌를 만들면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생성하게 되고, 증권카드도 받게 됩니다. 증권카드는 은행 현금카드처럼 ATM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가서 하는 증권계좌 개설방법도 비슷합니다. 신분증을 들고 가까운 은행 영업점에 가서 증권계좌를 개설하게 되면, 증권계좌번호와 함께 연계계좌번호가 생성됩니다. 이 연계계좌는 일종의 가상계좌로 여기에 입금하면 연결된 증권계좌로 입금이 되게 되고, 보통 은행계좌와 연결되기 때문에, 은행업무 보듯이 입출금이 가능하게 되어 편리합니다.

 

물론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개설할 때, 어느 증권사를 이용할 건지 은행직원에게 얘기해야겠죠. 그냥 증권계좌 개설해주세요가 아니라, ㅇㅇ증권 계좌 개설해주세요라고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은행 영업점이 증권사 영업점보다 더 많이, 더 가까이에 있어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좀 더 수월하고, 은행계좌와 연결되다보니, 원래 사용하던 은행계좌처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거래는 직접 증권사를 방문해서 하거나, 전화, ARS로도 주식 매매 주문을 넣을 수 있지만, 요즘은 다들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거래하시니까, HTS, MTS 설치는 필수겠죠. (HTS는 컴퓨터로 이용할 수 있는 증권거래시스템이고, MTS는 모바일용입니다)

 

보통 영업점에서 증권계좌 개설을 한 뒤에 집으로 돌아와 집 컴퓨터나 모바일에서 HTS 또는 MTS를 설치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HTS나 MTS로 거래하면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거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수료도 영업점이나 ARS보다 훨씬 더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니, 주식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시간나실때 증권계좌 개설은 꼭 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증권계좌 개설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