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당주 투자에 대한 글들을 쓰다 보니, 어떤 분이 질문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언제까지 배당주를 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배당금 기준일은 매년 다릅니다. 또 언제 결산하느냐에 따라 배당금 기준일이 달라지죠. 2015년 기준으로 12월 결산하는 결산법인의 배당금 기준일은 12월 28일입니다. 즉, 2015년 12월 28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죠.
12월 28일이 배당금 기준일이다보니, 12월 28일이 지나고 12월 29일에는 배당락이 일어나게 됩니다. 28일까지 보유하고 배당금을 받게 되는 것으로 확정된 사람들 중에서 주식 매도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보통 배당금만큼의 주가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런 분들은 대부분 배당금 수익만을 위해서 단기투자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배당락이 발생하지 않는 종목도 있습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는 주식이거나, 계속 보유할 매력이 큰 주식들이 그런 경우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배당주 투자는 농사와 같다는 표현을 좋아합니다. 또, 배당주는 과일나무 키우기라는 표현도 좋아하고요. 과일을 한 번 따고나서 나무를 베어서 파는 것보다는 그 나무가 더 커져서 더 많은 과일을 맺게 되는 걸 기대하면서 나무를 계속 키우는.. 어쨌든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가져가고 싶습니다.(물론 제 목표입니다 ^^;)
그나저나 배당주 관련 글을 끄적이면서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네요. 더 많은 책을 읽고 생각하고 공부해서, 좋은 열매를 지속적으로 딸 수 있는 투자자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