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한은행 점검시간은 일반적으로 신한은행의 거의 모든 서비스에 적용되는 시간입니다.
신한은행 점검시간은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뿐 아니라 ATM거래, 신한카드 거래, 텔레뱅킹 등 거의 모든 신한은행 서비스에 적용되는 시간으로 이 시간동안에는 대부분의 거래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점검시간은 매일 일정한 시각에 시행하는 정기점검시간과 특정한 이슈가 있을 때 시행하는 별도의 점검시간이 있습니다. 이렇게 점검하는 시간을 두지 않는다면, 24시간 365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 전산망의 특성상 오류발생이나 시스템 부하 가능성이 너무 커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에는 신한은행 자체적인 점검시간도 포함되지만, 보통 각 은행들 전체를 연결해주는 금융공동망을 점검하는 점검시간이 같이 포함되게 됩니다.
▲ 위에 캡쳐한 신한은행 이용안내 페이지를 보면 다른 은행으로 송금할 수 있는 시간이 오전 00시 1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로 나와있습니다. 즉, 매일 오후11시30분부터 약 40분 동안에는 다른 은행으로 송금이 불가능합니다. 이건 다른 은행으로 송금 보내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송금 보낼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물론 무조건 오후 11시 30분부터 40분 동안에는 절대로 서비스 이용이 안되는 건 아닙니다. 몇 분 정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에 안되는 업무는 타행과의 거래에 국한됩니다.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안내사항에 "일자전환 시간대 시스템 전환 작업으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고 나와있죠. 이건 00시부터 00시 10분까지 일자전환으로 인해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건데, 이것도 신한은행 점검시간의 일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 그리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매일 반복되는 신한은행 점검시간 이외에도 비정기적으로 점검시간이 있게 되면, 공지사항(새소식)을 통해 안내해주곤 합니다. 위에 보이는 점검시간은 공인인증서 시스템 점검으로 인한 점검시간인데, 새벽 1시부터 3시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은행 사용량이 적은 새벽시간대를 주로 점검시간으로 잡습니다.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겠죠. (물론 은행의 리스크도 줄이게 되고요)
어쨌든 신한은행 점검시간은 밤에 있는 다른은행과의 거래(이체) 제한시간과 새벽에 있는 일자전환 시간이 매일 반복되는 점검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플러스해서 바로 위에 있는것 같은 비정기적 점검시간도 있겠죠)
신한은행 거래하실 때 점검시간은 꼭 기억해두셔서 급하게 이용해야 할 때 점검시간을 피해서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