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글/배당주 투자

대덕전자 주가 및 배당에 대한 생각정리

2015. 12. 27. 01:00

대덕전자는 PCB 제조 및 판매를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PCB는 반도체, 가전제품,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Network용 PCB, Memory Module PCB, Automotive PCB 등이 있습니다.

 

대덕전자 주가는 2012년 2월 1만 2천원대까지 올랐던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등락을 거듭하는 상태입니다. 2015년 중반에 1만원대에서 7천원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는데, 최근 조금 반등해서 7천원 후반대입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부품 제조로 주가가 많이 올랐었지만, 최근에는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이 워낙 심하고, 스마트폰 시장 포화로 인해 성장동력이 좀 둔화된 느낌입니다. 

 

 

대덕전자 최대주주 지분율이 24% 정도이고, 최근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추세에 있습니다.(아, 2015년 예측분에는 약간 감소가 예상된다고 나와있네요)

 

대덕전자 배당은 최근 몇년간 배당금이 300원씩이어서 시가배당률이 3% 정도였습니다. 최근 주가가 하락한만큼 같은 금액을 배당한다면 시가배당률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최근 몇년간 실적이나 이익금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300원씩 배당금을 지급했기 때문에, 배당성향이 낮게 나올때도, 상당히 높게 나올때도 있네요. 300원으로 고정하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뭐 배당투자자 입장에서는 시가배당률을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죠 ^^;)

 

대덕전자 같은 경우에는 지금의 상황보다는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하고 판단해서 투자를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7,8년 전에 스마트폰 성장에 대한 예측을 했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것처럼,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될텐데..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