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도 역시 하이트진로 배당 및 주가를 살펴보기 전에 하이트진로 기업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하이트맥주와 진로소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어려워질수록 담배소비와 술 소비는 늘어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럼, 경기가 좋아지면 담배와 술 소비가 줄어들까요? 아니겠죠. 결국 담배회사와 술 회사는 쉽게 무너지지 않을 거라는 예측을 해봅니다. (물론 IMF때 진로는 부도났던 경험이 있죠;)
뭐 어쨌든, 생활 속에서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술'이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하이트진로는 기업 자체가 안정적이고, 수요가 기본적으로 뒷받침되는 종목입니다
하이트진로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빠지던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다가 최근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는 모습이고, 배당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어서 배당주로서는 상당히 안정적인 배당수익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평균 4%대의 배당수익률은 꽤 높은 편에 속하는 배당 수익률이고, 주가도 최근 안정을 찾은만큼, 개인적으로 괜찮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기준으로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28에 불과하고, 국내 시장점유율도 괜찮고, 새로운 종류의 맥주와 소주 상품의 출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만큼 향후 전망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이트진로 매출 구성이 소주50% 정도, 맥주40% 정도, 나머지가 생수 등 기타 제품이라고 합니다.
제가 지난번 포스팅때도 언급했지만, 만약에 제가 산업별 포트폴리오를 짠다면, 꼭 하이트진로가 아니더라도 주류 관련 기업 하나는 꼭 포함시키고 싶습니다.